세상은 아는 만큼 보인다!

2022학년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전형방법 및 전년도 경쟁률 본문

대입전형/계약학과(정원외)

2022학년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전형방법 및 전년도 경쟁률

Nunzio 2021. 2. 7. 01:04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교육부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으로 2018년부터 시작되어 현재 8개 대학 28개 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3년 교육과정을 통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으며 2학년부터는 기업체 에 근무하며 학점을 인정받는다.

 

모집시기는 대부분 수시에서 학생부위주(종합)전형으로 실시하지만 한국산 업기술대처럼 정시에서도 선발하는 경우도 있다.

권역별로는 서울・경기・인천(가천대, 한국산업기술대, 한양대(ERICA)), 대전・충남(순천향대), 대구・경북(경 일대), 부산・울산・경남(동의대), 광주・전남(목포대, 전남대(여수)) 권역의 총 8개 대학에서 운영한다. 이와는 별개로 대구대는 경상북도와 자체협약하여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계약학과를 처음으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업은 기업수요에 따라 3년 교육과정을 통해 4년제 학위를 취득한다. 1학년은 대학에서 전일제 수업을 통해 전공기초능력과 현장실무 기본교육을 배우게 된다. 2~3학년에는 협약한 기업에 근무를 하면서 재직자 신분으로 교육을 받게 되므로 야간과 주말에 수업이 진행된다.해당 산업체의 직무에 필요한 맞춤형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게 된다.

 

1학년의 학비는 정부가 희망사다리 장학금을 통해서 전액 지급하며 학생의 부담은 없다. 2~3학년 때부터 산업체에 재직자 신분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해당 기업과 지방자치단체에서 50% 이상을 부담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하지만 2학년 때부터 산업체에 고용이 되므로 부담은 적은 편이다. 졸업 후에는 대졸자 신분으로 다시 임금에 대한 재계약이 이뤄지게 된다. 

 

4년의 교육과정을 3년 내에 이수해야하므로 방학 중에도 학기가 진행된다. 또한 졸업 시까지 고용계약을 채결한 기업과 고용계약을 유지해야 하며, 본인의 사유로 퇴직 할 경우에 대학에서 제적처리가 된다.

 

전형방법은 대부분 학생부+ 면접 형태의 단계별 전형이지만 대구대와 동의대는 서류 70% + 면접 30%를 한국산업기술대는 1단계에서 수능 10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2021학년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경쟁률은 한양대(ERICA) 스마트융합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이 23명 모집에 245명이 지원해 10.65대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순천향대 융합바이오공학과, 대구대 스마트시스템공학과, 동의대 스마트호스피탈리티학과/소프트웨어융합학과 등은 저조한 경쟁률을 기록했다.  

 

Comments